화성시 작은영화관, 동·서 간 문화격차 해소에 큰 역할

 

안녕일보 배윤 기자 | 2022년 12월 화성시 마도면에 개관한 화성시 작은영화관이 화성시 동·서 간 문화격차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화성시 작은영화관은 영화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화성시 서부권 시민들의 영상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시가 마도문화센터에 조성한 공공 영화상영관이다.

 

지난해 전국 동시개봉 최신영화 약 100여 편을 상영했으며 월 평균 3천3백여 명이 방문해 총 관람객 수 4만 명, 총 매출 3억8천만 원을 기록하며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부권 주민들이 먼 거리 이동 없이 편리하게 일반 영화관 관람료의 50% 미만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고, 일반영화 상영 외에도 특별 상영과 다양한 기획전을 개최해 시민과 문화, 나아가 시민과 시민 사이의 거리를 좁혔다는 평이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경기도 농아인협회 화성시지회와 함께 가치봄 영화(한글자막·음성해설 영화)를 상영했다. 시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 관객 모두가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장애인 영상문화 활성화에 기여했다.

 

11월에는 국립극장과의 협업으로 국립극장 기획전 ‘극장서는 날’을 개최했다. 국립극장의 인기 공연 실황을 상영하며 주민들이 서울 소재 국립극장까지 방문할 필요 없이 창극, 국악 등 우리 고전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12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 주최 ‘작은영화관 기획전 공모사업’ 우수지원 개최지로 선정돼 ‘2023 작은영화관 기획전’을 개최했다.

 

평소에 접하기 힘든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독립예술영화를 무료로 상영하고 배우와의 만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개관 1주년을 맞아 관객이 직접 참여하며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장을 열었다.

 

올해는 시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관객 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시민영화 프로그래머 양성 과정을 운영해 주민들이 직접 기획한 영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매월 독립·예술영화를 정기적으로 상영해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소개하고 감독과의 대화, 평론가의 영화 해설 등의 이벤트를 진행해 고정 관객층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최원교 문화예술과장은 “화성시 작은영화관은 화성시 동·서 문화격차 해소에 큰 역할을 하며 여가문화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시설 활성화로 지역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생활,문화

더보기

스포츠

더보기